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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3년 김두상(金斗相) 외 상서(上書)    
G002+AKS+KSM-XB.1813.4717-20101008.B001a_001_00167_XXX
 
분류 고문서-소차계장류-소지류 / 법제-소송·판결·공증-소지류
작성주체 발급: 김성련(金星鍊) , 이기순(李基淳) /수취: 암행어사(暗行御史)
작성지역 예안    /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   
작성시기 1813년 / 계유1월   
형태사항 크기: 108.7×118.5 / 낱장, 1장 / 종이 / 한자, 이두
소장정보 원소장처 : 안동 오천 광산김씨 후조당  / 현소장처 : 안동 오천 광산김씨 후조당  
비고 출판정보: 『고전자료총서 82-2 광산김씨 오천고문서』(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 본 번역문은 2014년 한국고문서 정서·역주 및 스토리텔링 연구사업 연구결과물임.
고문서집성 수록정보 『고문서집성』01 / 7. 소지류 / 상서2 / 80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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禮安幼學李基淳榮州幼學金星鍊等謹齋沐再拜上書
繡衣閤下伏以忠義者有國之元氣也是以遠而前代帝王近而我
列聖莫不嘉尙之▣…▣之方非以榮其人也所以礪臣之節也然苟非平日積學得門路之正而一朝慷慨以就死者古人謂之一節若其正學之深而發之爲忠義者
禮安檢閱贈修撰近始齋金先生是己先生諱雲巖公用經術直道與晦齋李先生道合志同爲中廟朝名臣父後彫挹淸兄弟公俱以退陶高弟屢見師門獎許而
先生又以童艸及門自幼涵濡庭訓觀感師席早得淵源之學其德性學問鳥翼車輪爲號近始者盖取爲學自近始之義而亦先生之居陶山甚近也至如太極陰陽之辨
心性理氣之說歷代興廢之迹天文地誌兵謀師律無不貫穿剔決窮其源流而一以存養爲主若使先生假之以年則陶山嫡傳有所歸矣方理餘韻尋墜有興起斯文之志
早登薦剡累除不仕及其登第拆號百僚相賀于庭時先生年三十有五其望學之隆已可見矣不幸島夷猖獗三京失守鑾輿播越先生慷惋奮義糾合同志與諸將士約曰
主上蒙塵吾輩不如死之久矣若不幸而事不濟則有死而已聽者改容增氣於是左道列邑儒生以先生名賢重望推爲大將安東義將裴龍吉李庭栢爲左右副而各邑
義兵皆聽先生節制時壬辰六月也先生貽書招諭使金文忠公誠一言起兵狀有云獨張空拳恐難自濟然忠義之心出於性分守死致命昔粗講聞唾手蠻雲掃蕩腥穢誓心
天地不與此賊而俱生云云遂乃設機應會多所斬獲或陣之地或陣之境掃淸醴泉賊壘又於唐橋松峴之役與大軍追亡逐北殲滅殆盡生獲賊首獻俘賊營一路之
得免魚肉先生之刀也其在醴泉也適當除日有詩曰孤燈旅舍鐵衣寒人道今宵歲已闌一日能添雙鬢白百年惟有寸心丹其愛君憂國感憤敵愾之志溢於言表其陣龍咸也與
高提督應陟講先天圖于陣中卽古人橫槊論道之意而亦天地風雲龍虎鳥蛇之妙皆從此出故也癸巳追賊南下將與大軍合至慶州盡悴疾作卒于軍中年三十九母夫人在堂矣其
臨絶之詩曰百年存社計六月着戎衣爲國身先死思親魂獨歸嗚呼斯豈不淚千古之人子人臣乎今若謂先生之死有異立殣者云爾則非篤論也特其所愚之會異耳先生正學之
發而爲忠義者大槩如是矣郭忠正公䞭誄之曰吾道旣晦絶學誰航狡虜尙熾義伐誰將申梧峯之悌輓詩曰曾悼鶴峯逝又如達遠何書傳舊業溯餘波達遠二字先生表德也斯二
公豈是苟許人者乎至若軍功則非所輕重於先生而其時巡察使金公睟題報則謂斬將獻馘爲一道義兵之首右道義將 金公沔復書則謂奮忠擧義盡心討賊求之古人而不易得再從弟
溪巖公坽龍蛇記事則謂孜孜忠勤夙夜不怠揀遣精銳遏絶賊路斬獲甚衆盖先生之於軍功輒讓與部曲不以自居故伊日褊裨或有贈正卿者或有贈堂上者而元帥之褒典不過
陞六而止此生等所慨然而抑鬱處也先生之學問忠義焯焯如此固非一朝感慨慕義者之此也祖雲巖之經學風節晦齋之所謂同襟也父後彫之邃學高操退陶之所謂堅節也同堂又有
鄭桐溪所謂吾王之伯夷也而及其胤梅園公光繼則以寒旅高弟早有重名西宮之變遂謝公車反正以後困不復就試當丙子之亂與弟野逸公光岳倡起義旅行至竹嶺聞和議
已成西向慟哭而歸四徵不起以崇禎處士終焉又四代孫戊申之亂與其二子慨惋奮義倡率鄕旅行至安東而罷先生之學問忠義實是家傳裘湌而其所以啓迪後人者爲如此
矣然則先生之遺風餘韻宜其爲後生之所瞻仰而其數百年隱而不顯又豈非
聖朝之遺曲哉生等玆敢仰籲搜訪幽隱磬歆冕旒之下者閤下事也伏願閤下俯採輿論仰達天陞得以追擧欠典則儒林增光世敎砥礪而閤下亦永有辭於一方矣生等無任祈懇之至
癸酉正月 日
禮安幼學李鍾淳李鎭斗金匡鍊李龜裕李民淳琴汝玉李師愚南日躋尹褘吳周顯金是瓘金震儒李彙瑾李元淳南命龜金橚申聖烈金元敬李龜孫琴汝根李師侗李時敬金良鍊琴箕錫李程淳李個淳李汝迪金黃鍊
李龜晦李林淳李好淳李龜章琴汝稷申宗黙琴象熙李時靖李師恒琴汝極李龜洙李啓淳琴熙述李晦淳金朝玉琴汝宅金夏根李師延李龜泳李龜獻金是珩李行淳李能淳李彙成琴汝栻李漢燮琴鍾夏李彙陽李汝文
申應龍權時標琴汝模金養元李龜煥李溟淳李延淳李大淳李龜恒 進士李老淳李彙遠幼學琴汝岳琴泰烈李謙淳吳世顯柳洙李彙寧安東幼學金南運金南壽金鎭綱李柟秀李樟秀李庭寶生員李義壽金亭壽 進士李宗周李之慶李宗休幼學李秉夏
柳致學柳致晦柳炳文裴顯世裴漢周金星袞金星說金星冕幼學金道孫生員安爾說安愿柳道煥柳道宗柳道曾柳進翼幼學柳進明 進士柳璧祚柳宬柳宗睦柳震春柳遠祚柳履祚李敬簡李養中幼學李晩白 進士李秉逵李有白生員李秉遠李秉進李秉殷
權輔仁權時度權漢章權泰運禹龜協朴之喆朴之翰醴泉幼學鄭光翊鄭光淵鄭光奎鄭光禹鄭昌會李儒鍊張永鎭宋弘直龍宮生員李章瑀幼學李是瑗李是璠姜時睦李尙翼李尙愚榮川生員李雲燮幼學李勉行金革鍊李祥奎金永羲朴允中順興幼學權赫祖權亨祖
朴春穆朴南秀 進士徐聖烈幼學朴春亨朴春明豊基幼學黃彩鱗李晟淳李彙璋生員黃夔漢黃中敏幼學李彙珪金鼎九眞寶幼學申興烈申致道李海星李相殷李相運英陽幼學趙居信趙居讓南泰益南泰重寧海幼學李光文權度禹朴基永南毅陽奉化幼學金棐完金宜宅琴養蒙琴訥

〈背面題辭
臨危倡勇得之於本而讀書之力則豈可以立慬與否輕重於其間乎觀於諸賢輓誄之辭尤可見所存之淺深以若忠義尙未蒙褒揚之典誠極昭代之欠事事在久遠到今煩達終涉難愼當爲量處之向事

[押]
암행어사에게 김해의 추증을 요청한 청원서

예안에 사는 유학 이기순(李基淳), 영주(榮州)에 사는 유학 김성련(金星鍊) 등이 삼가 목욕재계하고 두 번 절하며 어사또[繡衣] 합하께 상서를 올립니다.
삼가 충성스럽고 의로운 자는 국가의 원기(元氣)입니다. 이 때문에 멀리는 전대(前代)의 제왕을, 가까이는 우리 열성(列聖)을 모두 칭찬하고 권장하여 세도(世道)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삼는 것은 그 사람을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신하의 절개를 힘쓰게 하고자 함입니다. 그러나 만일 평소 학문을 축적하여 성현(聖賢)의 바른 문로(門路)를 얻은 것이 아니라, 하루아침에 강개하여 사지(死地)로 나아가는 것을 옛 사람이 한 구절로 말하기를 “올바른 학문이 깊어지면 충과 의로 발현되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예안의 고(故) 검열(檢閱) 증(贈) 수찬(修撰) 근시재(近始齋) 김 선생이 이런 분이시니, 선생의 휘(諱)는 해(垓)입니다. 할아버지 운암공(雲巖公 김연(金緣))께서는 경술(經術)과 올곧은 도[直道]로써 회재(晦齋) 이 선생(李先生 이언적(李彦迪))과 도(道)가 합하고 마음이 맞아 중종(中宗) 조정의 명신이 되신 분입니다. 아버지 후조공(後彫公 김부필(金富弼))과 읍청공(挹淸公 김부의(金富儀)) 형제는 모두 퇴도(退陶) 이 선생(李先生 이황(李滉))의 고제(高弟)로서 스승의 칭찬과 인정을 자주 받았습니다.
선생은 또한 어린 아이 때 문하에 들어갔는데 어려서부터 이미 집안의 가르침[庭訓]을 듬뿍 받은 데다 스승을 보고 감동하였으니, 일찍부터 연원(淵源) 있는 학문1)을 터득하여 새의 날개나 수레바퀴처럼 덕성과 학문을 겸비하였습니다. 호(號)를 근시(近始)라고 한 것은 대개 학문을 할 때 가까운 데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를 취한 것인데, 또한 선생의 거처가 도산(陶山)과도 매우 가까웠습니다.
태극음양(太極陰陽)에 대한 논변과 심성이기(心性理氣)의 설이 역대로 흥하고 폐한 사적과 천문(天文), 지지(地誌), 병략(兵略), 군율(軍律)에 이르기까지 모두 관통하여 샅샅이 파헤쳐 그 원류를 궁구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결같이 존양(存養)2)을 위주로 하셨으니 만일 선생께서 얼마만 더 살았다면 도산의 적전(嫡傳)이 돌아갈 바가 있었을 것입니다. 바야흐로 여운을 읊조리고 실추한 실마리를 찾아 사문(斯文)을 흥기시키는 뜻이 있습니다. 일찍 천거되어 여러 차례 관직에 제수되었으나 벼슬에 나아가지 않았습니다.3) 과거에 합격하여 급제자 명단을 발표[拆號]하자 모든 신료들이 뜰에서 서로 축하 인사를 하였으니, 선생의 나이 35세에 그의 높은 명망과 학식을 이미 볼 수 있었습니다.
불행히 왜적이 창궐하여 서울, 개성, 평양이 놈들의 수중에 들어가고 임금의 수레가 피난을 가니, 선생이 강개하여 의로움으로 떨쳐 일어나 동지를 규합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장사(將士)와 맹약하기를“주상께서 몽진을 가셨으니 우리들은 죽느니만 못한 지 오래되었다. 만일 불행하여 일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죽음이 있을 뿐이다.”라고 하자, 듣는 사람들이 얼굴빛을 고치며 사기가 앙양되었습니다. 이 때 좌도(左道) 여러 고을의 유생들이 선생은 명현(名賢)이고 중망이 있다는 이유로 추대하여 대장으로 삼고, 안동의 의병장 배용길(裴龍吉)과 이정백(李庭栢)을 좌우부장(左右副將)으로 삼아, 각 고을의 의병들이 모두 선생의 통제를 받았으니 때가 임진년 6월이었습니다.
선생께서 초유사(招諭使) 김 문충공(金文忠公) 성일(誠一)에게 서신을 보내 기병(起兵)의 상황을 설명하면서“맨주먹만으로는 아마도 일을 이루기 어려울듯합니다. 그러나 충의의 마음은 본성에서 나오고 목숨을 바쳐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것은 예전에 대략이나마 거칠게 들었습니다. 용감히 착수하여 비릿내나고 더러운 오랑캐를 소탕하고자 하니 하늘과 땅에 맹세컨대 이 왜적과는 함께 살지 않을 것입니다.”4)라고 하였습니다. 마침내 전략을 세우고 적절히 대응하여 베어 죽이거나 사로잡은 적이 많았습니다. 혹은 안동(安東)과 예천(醴泉)에 진(陣)을 치기도 하고 혹은 용궁(龍宮)과 함창(咸昌)의 경계에 진을 치기도 하면서, 예천의 적진을 쳐부셨고 또 당교(唐橋) 송현(松峴)의 전투에서 대군(大軍)과 도망하는 적을 뒤좇아 북쪽으로 몰아서 거의 다 섬멸하였으며, 산 채로 사로잡은 왜적의 우두머리는 순영(巡營)에 바쳤습니다. 일로(一路)가 어육(魚肉)이 되는 것을 모면했던 것은 선생의 공력 때문이었습니다.
예천에 주둔하고 있을 때, 마침 섣달 그믐날이어서 시를 짓기를“객사의 외로운 등불 아래 갑옷은 찬데 사람들은 이 밤이 지나면 한 해가 저문다 하네. 하루에도 귀밑머리는 하얗게 세어가지만 한평생 마음속에는 단심만 남았네.”5)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임금을 사랑하고 나라를 걱정하며 적에 대해 분개하는 뜻이 시어에 넘쳐납니다.
그가 용궁과 함창에 진을 치고 있을 때에는 제독(提督) 고응척(高應陟)과 진중에서 선천도(先天圖)를 강하였으니, 옛사람이 창을 비껴들고 도를 논하였다6)는 뜻이고, 또 천지풍운(天地風雲)과 용호조사(龍虎鳥蛇)7)의 오묘함도 모두 여기로부터 나왔던 까닭입니다.
계사년(1593, 선조26)에 적을 쫒아 남하하여 대진(大陣)과 합류하여 경주(慶州)에 이르렀을 때, 힘이 다하여 병에 걸려 진중(陣中)에서 돌아가셨으니, 향년 39세였고 모부인(母夫人)은 생존해 계셨습니다. 임종하실 때에 시를 짓기를 “목숨 바쳐 백년 사직을 지킬 생각으로 6월에 군복으로 갈아입었네. 나라를 위하다가 몸이 먼저 죽으니 어버이 그리워 혼백만 돌아가네.”라고 하였습니다. 아, 이 어찌 천고(千古)의 자식과 신하된 사람들이 눈물 흘리지 않겠습니까. 지금 만일 선생의 죽음에 대해 (立慬 절개를 위해 목숨을 버림)에 특이함이 있다고 말한다면 독실한 논의가 아니니, 다만 만난 기회가 달랐을 뿐입니다. 선생의 정학(正學)이 발현되어 충의가 된 것이 대체로 이와 같습니다.
곽 충정공(郭忠正公) 준(䞭)8)이 지은 뇌문(誄文)에 “우리 도의 앞날 이미 캄캄해지니 끊어진 학문 누가 다시 이으며, 교활한 오랑캐 여전히 강성한데 의로운 토벌은 누가 실행할까.”라고 하였습니다. 오봉(梧峯) 신지제(申之悌)9)가 만시(輓詩)를 짓기를“일찍이 학봉(鶴峯)의 죽음을 애도하였더니 또 달원(達遠 김해의 자(字))은 어디로 가시는가. 시서(詩書)로 구업(舊業)을 전하고 이락(伊洛)10)의 남은 물결 거슬러 오르는가.”라고 하였다. ‘달원’두 글자는 선생의 덕을 표현한 말이니, 이 두 공이 어찌 구차하게 남을 인정한 것이겠는가.
군공(軍功)의 경우는 선생에게 그다지 중요한 일은 아닙니다만, 당시 순찰사 김수(金睟)가 써서 보고하기를“대장의 목을 베고 수급을 바쳤으니 한 도(道)의 의병 가운데 으뜸입니다.”라고 하였고, 우도(右道) 의병장 김면(金沔)이 편지로 답장을 하면서“충을 떨치고 의를 일으켜 마음을 다해 적을 토벌하였으니 옛사람에게서 찾아봐도 쉽지 않다.”라고 하였습니다. 재종제(再從弟)인 계암공(溪巖公) 김령(金坽)의〈용사기사(龍蛇記事)〉11)에는“부지런하고 충근(忠勤)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게으르지 않았고, 정예 군사를 가려서 보내 적의 진로를 차단하여 목을 베어 죽이거나 사로잡은 왜적이 매우 많았다.”라고 하였습니다.
선생은 군공을 번번이 부곡(部曲)에 양보하여 자처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당시에 편배(褊裨)였던 사람 중에도 더러 정경(正卿)을 추증 받은 자가 있고, 더러는 당상직을 추증 받은 자도 있습니다. 그런데 원수(元帥)를 지낸 선생에 대한 포상의 은전은 6품으로 올리는 것에 지나지 않았으니12) 이것이 실로 저희들이 개연하여 억울하게 여기는 점입니다. 선생의 학문과 충의가 밝게 빛남이 이와 같으니, 진실로 하루아침에 감개하여 의로움을 추모하는 자가 이분이 아니겠습니까.
할아버지 운암공의 경학(經學)과 풍절(風節)은 회재(晦齋)가 흉금을 같이 한[同襟]13) 사이라고 말했고, 아버지 후조공(後彫公)의 깊은 학문과 높은 지조는 퇴도(退陶)께서‘굳은 절개’라고 하였습니다. 동당(同堂)에 또 계암공(溪巖公 김령(金坽))이 있으니 정동계(鄭桐溪 정온(鄭蘊))가 우리 왕의 백이(伯夷)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김해의 맏아들인 매원공(梅園公) 김광계(金光繼)는 한강(寒岡) 정구(鄭逑)와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의 고제(高弟)로 어려서부터 중망이 있었는데, 서궁(西宮)의 14)이 일어나자 마침내 공거(公車)15)를 그만 두었고, 인조반정 이후에는 더 이상 과거에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병자호란을 당하여 아우 야일공(野逸公) 김광악(金光岳)과 더불어 의병을 일으켜 행군하여 죽령(竹嶺)에 이르렀는데, 화의(和議)가 이미 이루어졌다는 소식을 듣고 서쪽을 향하여 통곡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조정에서 네 번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고 숭정처사(崇禎處士)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또 4대손 김대(金岱)가 무신란에 그의 두 아들과 강개함을 품고 의롭게 떨쳐 일어나 향병(鄕兵)을 인솔하고 행군하여 안동에 이르렀다가 그만두었습니다. 선생의 학문과 충의는 실로 집안에 전하는 구손(裘飡)이니, 그가 후인(後人)을 가르쳐 이끌어 줌이 이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선생이 남긴 풍모와 여운은 후생(後生)이 우러러봄이 마땅한데 수백 년 동안 숨어 드러나지 않았으니 또 어찌 성조(聖朝)께서 물려주신 법이 아닙니까.
저희들은 이에 감히 우러러 호소하오니, 숨어있는 훌륭한 사람을 찾아내 면류(冕旒 임금)의 아래에 말씀드리는 것은 합하의 일입니다. 삼가 원하건대 합하께서 여론을 굽어 채택하시어 전하께 아뢰어 흠전(欠典)을 추거(追擧)할 수 있게 해주신다면 유림(儒林)에는 더할 수 없는 영광이요 세상의 교화가 연마될 것입니다. 그리고 합하께는 또한 길이 한 지방에 칭찬하는 말이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들은 간절히 기원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하겠습니다.
계유년(1813, 순조13) 1월 일.

예안(禮安) 유학(幼學) 이종순(李鍾淳) 이진두(李鎭斗) 김광련(金匡鍊) 이구유(李龜裕) 이민순(李民淳) 금여옥(琴汝玉) 이사우(李師愚) 남일제(南日躋) 윤위(尹褘) 오주현(吳周顯) 김시관(金是瓘) 김진유(金震儒) 이휘근(李彙瑾) 이원순(李元淳) 남명구(南命龜) 김숙(金橚) 신성렬(申聖烈) 김원경(金元敬) 이구손(李龜孫) 금여근(琴汝根) 이사동(李師侗) 이시경(李時敬) 김양련(金良鍊) 금기석(琴箕錫) 이정순(李程淳) 이개순(李個淳) 이여적(李汝迪) 김황련(金黃鍊) 이여문(李汝文) 이휘양(李彙陽) 금종하(琴鍾夏) 이한섭(李漢燮) 금여식(琴汝栻) 이휘성(李彙成) 이능순(李能淳) 이행순(李行淳) 김시형(金是珩) 이구헌(李龜獻) 이구영(李龜泳) 이사연(李師延) 김하근(金夏根) 금여댁(琴汝宅) 김조옥(金朝玉) 이회순(李晦淳) 금희술(琴熙述) 이계순(李啓淳) 이구수(李龜洙) 금여극(琴汝極) 이사항(李師恒) 이시정(李時靖) 금상희(琴象熙) 신종묵(申宗黙) 금여직(琴汝稷) 이구장(李龜章) 이호순(李好淳) 이림순(李林淳) 이구회(李龜晦) 신응룡(申應龍) 권시표(權時標) 금여모(琴汝模) 김양원(金養元) 이구환(李龜煥) 이명순(李溟淳) 이연순(李延淳) 이대순(李大淳) 이구항(李龜恒) 진사(進士) 이노순(李老淳) 이휘원(李彙遠) 유학(幼學) 금여악(琴汝岳) 금태렬(琴泰烈) 이겸순(李謙淳) 오세현(吳世顯) 류수(柳洙) 이휘녕(李彙寧) 안동(安東) 유학 김남운(金南運) 김남수(金南壽) 김진강(金鎭綱) 이남수(李柟秀) 이장수(李樟秀) 이정보(李庭寶) 생원 이의수(李義壽) 김정수(金亭壽) 진사 이종주(李宗周) 이지경(李之慶) 이종휴(李宗休) 유학 이병하(李秉夏) 이병은(李秉殷) 이병진(李秉進) 생원 이병원(李秉遠) 이유백(李有白) 진사 이병규(李秉逵) 유학 이만백(李晩白) 이양중(李養中) 이경간(李敬簡) 유리조(柳履祚) 유원조(柳遠祚) 유진춘(柳震春) 유종목(柳宗睦) 유성(柳宬) 진사 유벽조(柳璧祚) 유학 유진명(柳進明) 유진익(柳進翼) 유도증(柳道曾) 유도종(柳道宗) 유도환(柳道煥) 안원(安愿) 생원 안이설(安爾說) 유학 김도손(金道孫) 김성면(金星冕) 김성열(金星說) 김성곤(金星袞) 배한주(裴漢周) 배현세(裴顯世) 유병문(柳炳文) 유치회(柳致晦) 유치학(柳致學) 권보인(權輔仁) 권시도(權時度) 권한장(權漢章) 권태운(權泰運) 우구협(禹龜協) 박지철(朴之喆) 박지한(朴之翰) 예천(醴泉) 유학 정광익(鄭光翊) 정광연(鄭光淵) 정광규(鄭光奎) 정광우(鄭光禹) 정창회(鄭昌會) 이유련(李儒鍊) 장영진(張永鎭) 송홍직(宋弘直) 용궁(龍宮) 생원 이장우(李章瑀) 유학 이시원(李是瑗) 이시번(李是璠) 강시목(姜時睦) 이상익(李尙翼) 이상우(李尙愚) 영천(榮川) 생원 이운섭(李雲燮) 유학 이면행(李勉行) 김혁련(金革鍊) 이상규(李祥奎) 김영희(金永羲) 박윤중(朴允中) 순흥(順興) 유학 권혁조(權赫祖) 권형조(權亨祖) 박춘목(朴春穆) 박남수(朴南秀) 진사 서성렬(徐聖烈) 유학 박춘형(朴春亨) 박춘명(朴春明) 풍기(豊基) 유학 황채린(黃彩鱗) 이성순(李晟淳) 이휘장(李彙璋) 생원 황기한(黃夔漢) 황중민(黃中敏) 유학 이휘규(李彙珪) 김정구(金鼎九) 진보(眞寶) 유학 신흥렬(申興烈) 신치도(申致道) 이해성(李海星) 이상은(李相殷) 이상운(李相運) 영양(英陽) 유학 조거신(趙居信) 조거양(趙居讓) 남태익(南泰益) 남태중(南泰重) 영해(寧海) 유학 이광문(李光文) 권도우(權度禹) 박기영(朴基永) 남의양(南毅陽) 봉화(奉化) 유학 김비완(金棐完) 김의택(金宜宅) 금양몽(琴養蒙) 금눌(琴訥) 등

〈제사(題辭)〉
위기에 임하여 용감하게 앞장섰으니 본성에서 얻어 독서한 힘이 있었기 때문이니 어찌 입근(立慬 절개를 위해 목숨을 버림)의 여부를 가지고 그 사이에 경중을 따질 수 있겠는가. 여러 현인들의 만사와 뇌문의 내용에서 그가 갖춘 바의 깊고 얕은 정도를 더욱 볼 수 있다. 이러한 충의로 여전히 포양의 은전을 받지 못하였다니 진실로 극히 밝은 시대의 흠결이다. 일이 매우 오래 전인데 지금에 와서 번거롭게 아뢰니 끝내 어렵고도 신중히 해야 할 일에 관계되니 마땅히 헤아려 처리해야 할 일이다.
【착압】

[주석]

1) 연원(淵源) 있는 학문
원문‘연원지학(淵源之學)’은 염락관민(濂洛關閩)의 학문을 말한다. 염계(濂溪)의 주돈이(周敦頤), 낙양(洛陽)의 정자(程子), 관중(關中)의 장재(張載), 민중(閩中)의 주자(朱子)를 통칭한 것으로, 곧 송대의 성리학을 뜻한다.
2) 존양(存養)
맹자가 말한 “그 마음을 보존하여 그 성을 기름은 하늘을 섬기는 것이요.[存其心, 養其性, 所以事天也.]”라는 말을 줄인 표현이다.《孟子 盡心上》
3) 일찍 천거되어……않았습니다
1587년(선조20)에 행의(行誼)로 천거되어 광릉 참봉(光陵參奉)을 제수 받았지만 부임하지 않았고, 1588년에 다시 사직서 참봉을 제수 받아 잠시 부임했다가 귀향하고, 이후 1589년에 연은전 참봉(延恩殿參奉)을 제수 받았던 일이 있었다.《국역 대산집 권49 예문관 검열 증 홍문관 수찬 근시재 김 선생 행장(藝文館檢閱贈弘文館修撰近始齋金先生行狀)》
4) 선생께서……것입니다
이때 학봉(鶴峯) 김성일(金成一)이 초유사가 되어 도내에 격서(檄書)를 돌렸는데, 이에 답신을 보낸 내용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국역 대산집》 권49 〈예문관 검열 증 홍문관 수찬 근시재 김 선생 행장(藝文館檢閱贈弘文館修撰近始齋金先生行狀)〉에 보인다.
5) 남았네.”
객사의……남았네 :《근시재집(近始齋集)》권1에 실려 있으며, 시의 제목은〈용궁과 함창의 진중에서 적의 보루를 바라보고 비분강개하여 읋다[龍咸陣中望見賊壘悲憤有吟]〉이다.
6) 창을……논하였다
앞의 각주 5번 참조
7) 천지풍운(天地風雲)과 용호조사(龍虎鳥蛇)
앞의 각주 6번 참조
8) 곽 충정공(郭忠正公) 준(䞭)
곽준(郭䞭, 1551~1597)은 본관은 현풍(玄風), 자(字)는 양정(養靜), 호는 존재(存齋)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장 김면(金沔)이 의병을 규합하자 평소에 친히 지내던 교분으로 참가하여 공을 세웠다. 관찰사 김성일(金誠一)이 그의 현명함을 듣고 자여도 찰방(自如道察訪)에 임명하였다. 1594년에 안음현감에 임명되었고, 1597년 정유재란 때 안음현감으로 함양 군수 조종도(趙宗道)와 함께 호남의 길목인 황석산성(黃石山城)을 지키던 중, 왜군과 격전을 벌이다가 아들 이상(履常)·이후(履厚)와 함께 전사하였다.
9) 오봉(梧峯) 신지제(申之悌)
신지제(1562~1624)는 본관은 아주(鵝洲), 자는 순부(順夫), 호는 오봉(梧峰)·오재(梧齋)이다. 1589년(선조22) 증광문과에 급제하고, 예안현감 재직 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군대를 모집하여 적을 토벌하였다. 1601년 정언(正言)·성균관 직강(成均館直講) 등을 역임하고, 1613년(광해군5)에 창원 부사로 나가 명화적(明火賊)을 토벌하고 민심을 안정시켜 그 공으로 통정대부에 올랐다. 인조반정초에 동부승지에 제수되었으나 부임하지 못하고 죽었다.
10) 이락(伊洛)
이락은 송(宋)나라 때의 대학자인 정호(程顥)와 정이(程頤)가 강학하던 이수(伊水)와 낙수(洛水)를 가리키는 말로, 장재(張載)가 강학하던 관중(關中)과 주희(朱熹)가 강학하던 민중(閩中)을 합하여 곧 정주학(程朱學)을 가리키는 말이다.
11) 용사기사(龍蛇記事)
《근시재집》 권4 부록에 실려 있다.
12) 6품으로……않았으니
앞의 각주 8번 참조
13) 흉금을 같이 한
두보(杜甫)가 광문관 박사(廣文館博士) 정건(鄭虔)에게 준 시에 “날마다 태창에서 닷 되의 쌀을 사먹으며 이따금 정 노인을 찾아 마음 속 기약 함께하네.[日糴太倉五升米, 時赴鄭老同襟期.]”라는 구절에서 온 표현으로, 흉금을 터놓을 수 있는 가까운 사이를 말한다. 학문과 재주가 출중한 정건이 미관말직에서 불우하게 지내는 형편을 안타까워하며 지은 시이다.《杜少陵詩集 卷3 醉時歌》
14) 서궁(西宮)의 변
선조(宣祖)의 계비(繼妃)이며 영창대군(永昌大君)의 어머니인 인목대비(仁穆大妃)를 폐하여 서궁(西宮)에 유폐한 일을 말한다.
15) 공거(公車)
공가(公家) 즉 국가의 거마(車馬)를 이르는데, 한(漢) 나라 때 과거에 응시하러 가는 사람을 공거에 태워 보냈으므로 과거에 응시하는 것을 이르는 말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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