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자료센터

  • Open API
  • 사이트맵
  • 이용안내
  • 열린마당

한국고문서자료관

통합검색

  • 상세검색
  • 문자입력기

디렉토리분류

닫기

사주길흉론(四柱吉凶論)    
G002+AKS+KSM-XG.0000.0000-20101008.B002a_002_00599_XXX
 
분류 고문서-치부기록류-사성록 / 종교·풍속-민간신앙-점복자료
추정시기 연대미상
형태사항 크기: 31×66 / 낱장, 1장 / 종이 /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 부안 우반 부안김씨  / 현소장처 : 부안 우반 부안김씨  
비고 출판정보 : 영인본: 『고문서집성 2 -부안 부안김씨편-』(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 정서본: 『고전자료총서 83-3 부안김씨 우반고문서』(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역주본: 『고문서역주총서 2: 부안 부안김씨 우반고문서』(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고문서집성 수록정보 『고문서집성』02 / 6. 서간통고류 / (3) 사주 단자(사주길흉론) / 사주 단자(사주길흉론)5 / 823 ~825쪽
 
점을 친 기록
 
자료로딩...
닫기



 乙未金 六一五一年
 丙戌士 運一一
 丁未水
 癸卯金
 丁丑水
 觀此四柱 察要大定 窮究五行 則
 戌土得旺 故初年身數平吉 祿星
 入於四柱 十七歲 北方昏娶 則他
 道金李權姓 得賢妻之數 且有文星
 重疊 早年登科之數 二十一歲
 若帝王之中臨 彰文明於天地 折
 桂揷頭之格 印緩生旺數 十八
 二十一 必生貴子 二十三五歲 ▣天
 地之三奇 衣君王之解衣 觀古今
 該通 棐聲價於王庭 而臨官
 與帝王 得貴祿與天祿 君臣
 際會格 亦可喜也 吉星入於四柱
 二十七九歲 喜得文書 銀臺
 資之品 富有財之如山 亦官祿
 之不絶 四八五七歲 腰金頂玉 必
 有天壽慶華時 三十七歲 暗祿
 入於身數 樹勳封君之格 三十九
 歲 大空亡之臨迫天服之數
…(원문 결락)…
을미(乙未) 금(金) 6151년( 六一五一年)
병술(丙戌) 토(土) 운(運) 일일(一一)
정미((丁未) 수(水)
계묘(癸卯) 금(金)
정축(丁丑) 수(水)

이 사주를 살펴봄에, 대정(大定)1)을 관찰하고 오행(五行)을 궁구해보니, 수토(水土)가 왕성하였다. 그래서 초년의 신수는 평길(平吉)하다. 녹성(祿星)이 사주(四柱)에 든다.

17세에 북방으로 장가를 들 것이니, 타도(他道)의 김(金), 이(李), 권씨(權氏) 성(姓) 중에서 어진 아내를 얻을 운수이다. 또 문성(文星)이 중첩되니, 조년(早年)에 과거에 합격할 운수이다.

21세에 만약 제왕이 임하여 천지에 문명(文明)을 드러내면,2) 계수나무 가지를 꺾어3) 머리에 꼽을 격이다. 인수(印緩)에 왕성한 기운이 생겨날 운수이다.

18세에서 21세까지 반드시 귀한 아들을 두게 될 것이다.

23세에서 25세까지는 천지(天地)의 삼기(三奇)에 …(원문 판독 미상)… 하고, 임금이 벗어준 옷을 입게 된다.4) 고금을 관찰하여 두루 달통하니, 왕의 조정에서 성가(聲價)를 드높일 것이고, 벼슬에 임해서는 제왕과 함께할 것이다. 귀록(貴祿)과 천록(天祿)을 얻어, 임금과 신하가 제회(際會)5)하는 격이니, 또한 기뻐할 만하다. 길성(吉星)이 사주(四柱)에 들었다.

27세에서 29세까지는 문서를 쥐는 기쁨이 있게 된다. 은대(銀臺)에서 품계(品階)가 오르고, 재산이 산처럼 부유해질 것이다. 또한 관록(官祿)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48세에서 57세까지는 허리에는 황금 혁대를, 머리에는 옥관자(玉貫子)를 하니, 필시 천수를 누리고 경사가 찬란할 때가 있을 것이다.

37세에는 암록(暗祿)6)이 신수(身數)에 들어, 공훈을 세워 봉군(封君)되는 격이다.

39세에는 대공망(大空亡)이 천복(天服)에 임박한 수이다.

[주석]

1) 대정(大定)
대정수(大定數)를 말한다. 후당(後唐)의 진단(陳摶)이 처음으로 만들었으며, 사주(四柱)를 가지고 일정한 숫자로 변형하여 길흉을 점치는 방법이다.
2) 문명(文明)을 드러내면
태평성대를 가리킨다.
3) 계수나무 … 꺾어
대과(大科)에 급제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대과 합격자의 명단을 계방(桂榜)이라고 하였다.
4) 임금이 … 된다
임금의 은총을 받게 된다는 의미이다.
5) 제회(際會)
임금과 신하가 의기투합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흔히 풍운제회(風雲際會)라고 한다. 《주역(周易)》 건괘(乾卦) 문언(文言)의, “구름은 용을 따르고 바람은 호랑이를 좇는다.[雲從龍 風從虎]”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6) 암록(暗祿)
암록이 있는 사람은 총명하고, 항상 남보다 나은 생활을 하며, 곤란한 지경에 처하더라도 타인의 도움이 따른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소

역대인물정보보기
인물관계정보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