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자료센터

  • Open API
  • 사이트맵
  • 이용안내
  • 열린마당

한국고문서자료관

통합검색

  • 상세검색
  • 문자입력기

디렉토리분류

닫기

정미년 성씨(成氏) 문복록(問卜錄)    
G002+AKS+KSM-XG.0000.0000-20101008.B002a_002_00642_XXX
 
분류 고문서-치부기록류-문복록 / 종교·풍속-민간신앙-점복자료
작성주체 발급: 성씨(成氏)
작성시기 정미2월무오삭23일경진
형태사항 크기: 36×49 / 낱장, 1장 / 종이 / 한자
소장정보 원소장처 : 부안 우반 부안김씨  / 현소장처 : 부안 우반 부안김씨  
비고 출판정보 : 영인본: 『고문서집성 2 -부안 부안김씨편-』(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 정서본: 『고전자료총서 83-3 부안김씨 우반고문서』(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 본 이미지는 전북대학교 박물관에서 제공한 것으로 저작권이 전북대학교 박물관에 있음. 역주본: 『고문서역주총서 2: 부안 부안김씨 우반고문서』(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고문서집성 수록정보 『고문서집성』02 / 8. 시문류 / (2) 문복록 / 문복록17 / 919 ~쪽
 
1727년(영조3) 생가 조모 성씨(成氏)가 그의 아들 김방보(金邦保)의 운명과 화복(禍福) 등에 대해 점을 친 문복록(問卜錄)
 
자료로딩...
닫기



維歲次丁未二月戊午朔二十三日庚辰
羅右道扶安縣立下面愚磻里
成氏(生祖母)
壬戌生身 敬告于
至誠至神 伏咿啞玆金東廡子生宸襟年身命休及避斗出妥安過與否 伏乞
錢神 昭時物秘
化出七月卦
十月卦
澤之歸妹
它 文 -- 未
句 兄 ▭ 酉 申
日合 羊 彔
朱 孫 ━ 亥
靑 文 -- 丑
應 乙
玄 才 ━ 卯
身 日害
白 官 ━ 巳

卦値六冲 身勢孤危 日雖克孫 兄動生孫 孫帶
亥爻 亥與子相隣 則此爲戊子生能今年安過之
象也 盖孫爻未健 此爲氣血姑未壯實之兆也 又推
家宅 則今蛇馬之月 似有疾憂 而宅基今逢帶運 以此論之 則西北方移宅 姑以爲宜 若不得移
宅 須虔誠祀竈爲好 避痘之方 北地爲吉
今四月節 則遁避于北方幽寂之處 使切勿通信於本宅極可
五月次然
유세차(維歲次) 정미년 2월 무오삭(戊午朔) 23일 경진(庚辰)에, 전라우도 부안현(扶安縣) 입하면(立下面) 우반리(愚磻里)에 사는 성씨(成氏)1)【생가 조모님】-임술생(壬戌生: 1682)-는 지극히 성스럽고 신령스러운 신께 삼가 고합니다. 아이 금동(金童)2)-무자생(戊子生: 1708)-【생부님】의 운명과 화복(禍福) 및 천연두를 피해 밖으로 나가 있는 것이 편안한지의 여부에 대해 삼가 바라건대, 전신(錢神)께서는 밝게 보여주시고 숨기지 마소서.

화출칠월괘(化出七月卦)
시월괘(十月卦)
택지귀매(澤之歸妹) 3)

괘가 육충(六冲)4)을 만나니 신세가 외롭고 위태롭다. 양(陽)이 비록 손(孫)을 이기지만 형(兄)이 움직여 손(孫)을 내고 손은 해효(亥爻)를 띠고 해(亥)는 자(子)와 이웃하니, 이것은 무자생(戊子生)이 올해를 편안하게 보낼 상이다. 손효(孫爻)가 건강하지 못하니, 이것은 기혈이 아직 튼튼하고 실하지 못하다는 징조이다. 또 가택(家宅)을 미루어보면 올 사월(蛇月: 4월)과 마월(馬月: 5월)에는 질병으로 인한 우환이 있을 듯하다. 택기(宅基)가 지금 운수를 띠고 있으니, 이것으로 논한다면 서북쪽으로 집을 옮기는 것이 우선은 마땅할 것이다. 만약 집을 옮기지 않는다면 모쪼록 정성껏 부엌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 좋겠다. 천연두는 피할 방향은 북쪽이 길하다. 올 4월에는 북쪽의 그윽하고 조용한 곳으로 피하고 절대로 본댁과 연락하지 말게 해야 가장 좋다. 5월에는 …(이하 원문 결락)…

[주석]

1) 성씨(成氏)
김수경(金守經: 1688~?)의 처 창녕성씨(昌寧成氏)를 말한다. 외아들 김방보(金邦保)의 맏아들 김득문(金得文: 1732~67)이 김수경의 형 김수종(金守宗:1671~1736)의 독자 김방길(金邦佶: 1715~42)의 양자가 되었다. 그런 까닭에 이 문서에 김득문이 성씨를 “생조모주(生祖母主)”라고 써놓은 것이다.
2) 금동(金童)
김수경(金守經: 1688~?) 처 창녕성씨(昌寧成氏)의 외아들 김방보(金邦保)의 아명(兒名)으로 보인다. 그의 맏아들 김득문(金得文: 1732~67)이 종백부 김방길(金邦佶: 1715~42)의 양자가 되었기 까닭에, 이 문서에 김득문이 그의 생년 아래 “생부주(生父主)”라고 써놓은 것이다.
3) 택지귀매(澤之歸妹) 괘
하괘(下卦)와 상괘(上卦)가 모두 태(兌, ☱)인 택괘(澤卦)에서, 구오(九五)의 양효(陽爻)가 음효(陰爻)로 바뀌어 하괘가 태(兌, ☱)이고 상괘가 진(震, ☳)인 뇌택귀매(雷澤歸妹)의 괘로 변한 것이다.
4) 육충(六冲)
육충은 지충(支冲)으로서 자오충(子午冲), 축미충(丑未冲), 인신충(寅申冲), 묘유충(卯酉冲), 진술충(辰戌冲), 사해충(巳亥冲)인데 괘의 육효(六爻)에 매인 비신(飛神)이 모두 충(冲)이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초효(初爻)와 사효(四爻)가 상충이고, 이효(二爻)와 오효(五爻)가 상충이고, 삼효(三爻)와 육효(六爻)가 상충인 것이 바로 육충괘이다.(한성우 등, 《易學大辭典》)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소

역대인물정보보기
인물관계정보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