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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9년 승 자운(自雲) 소지(所志)    
G002+AKS+KSM-XB.1649.4682-20101008.B003a_003_00286_XXX
 
분류 고문서-소차계장류-소지류 / 법제-소송·판결·공증-소지류
작성주체 발급: 자운(自雲) /수취: 해남관(海南官)
작성지역 전라도 해남현    / 전라남도 해남군   
작성시기 1649년 / 순치6년정월일   
형태사항 크기: 65.5×850.8 / 점련, 8장 / 종이 / 한자,이두
인장서명 海南縣印 13개(6×6, 적색, 정방형)
南平縣印 3개(5×5, 적색, 정방형)
關 1개(7×5, 흑색, 장방형)
서명(개) 착관:8 / 서압:8
점련자료 1647년 이생원댁 노 석경(石京) 소지(所志)
1648년 승 자운(自云) 소지(所志)
1649년 승 자운(自雲) 소지(所志)
1651년 승 자운(自云) 소지(所志)
1647년 남평현감(南平縣監) 관(關)
1652년 승 자운(自云) 소지(所志)
1652년 승 자운(自云) 소지(所志)
소장정보 원소장처 : 해남 연동 해남윤씨 녹우당  / 현소장처 : 해남 연동 해남윤씨 녹우당  
비고 출판정보 : 『고문서집성 3 -해남윤씨편 정서본-』(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본 번역문은 2016년-2017년 한국고문서 정서·역주 및 스토리텔링 연구사업 연구결과물임.
고문서집성 수록정보 『고문서집성』03 / 7. 소지류 / 가. 소지(입지) / 소지(입지)19 / 86 ~87쪽
 
1649년(현종2) 9월 대흥사 승(僧) 자운(自雲)이 남평 이생원에게 구입한 논에 대한 소유권 문제로 판관(判官) 윤경담(尹景聃)에게 소송을 당하자 맞소송을 하였으나 윤경담이 나타나지 않자 입지(立旨)를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는 소지.
   대둔사 스님 자운남평이생원에게서 사들여 오랫동안 경작해 온 논을, 윤경담이생원의 문중사람 윤급에게 샀다고 주장하면서 송사를 일으켰다. 그러나 정작 관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송사가 매듭지어지지 않았다. 이에 스님 자운이 관련 문서들을 해남현감에게 제출하면서 더 이상 침해받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하였다.
 
1649년(인조27) 1월에 스님 자운이 윤경담과의 논 소유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해남현감에게 올린 문서
내용 및 특징
   大芚寺自雲이 논의 소유권 문제로 尹景聃과 소송에 휘말리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1649년(인조27) 1월에 해남현감에게 올린 문서이다.
   스님 자운1647년(인조25) 12월에 南平縣李生員宅 戶奴 石京에게서 海南縣 古城防築內員 논 9마지기를 샀다. 그런데 그 논을 해남현에 사는 判官윤경담이생원의 문중사람 尹伋에게서 샀다고 주장하면서 논을 빼앗기 위해 관아에 소지를 올렸다. 이에 맞서 스님 자운도 관아에 소지를 올려 송사에 응했으나, 정작 윤경담이 나타나지 않아 판결을 내기가 어려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운은 혼자서라도 송사를 매듭짓기 위해 관련 문서들을 제출하면서 더 이상 침해받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의 소지를 올린 것이다.
   해남현감은 1월 30일에 ‘양측이 물러난다고 하면서도 서로 소장을 올리니, 그 사이의 곡절을 알 수 없다. 윤경담이 만약 뒷말을 한다면 그 때 조사하여 시행할 일이다.’라는 판결을 내렸다.
   본 문서는 여러 건의 관련 문서들과 함께 있는데, 승 자운1652년(효종3) 8월과 1월, 1651년(효종2) 8월에 해남현감에게 각각 올린 소지 3건, 1647년(인조25) 11월에 남평현감해남현감에게 보낸 , 1647년(인조25) 11월에 남평이생원댁 노 석경해남현감에게 올린 소지 다음에 점련되어 있다. 그 다음에는 자운해남현감에게 1649년(인조27) 1월과 1648년(인조26) 4월에 올린 소지 2건이 있다.
『古文書集成 3 : 海南尹氏篇 影印本』,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3
            『古文書集成 3 : 海南尹氏篇 正書本』,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6
            『增補版 韓國古文書硏究』, 崔承熙, 지식산업사, 1989
            『韓國法制史攷』, 朴秉濠, 法文社, 1983
김봉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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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芚寺依▣▣(止僧)自雲
右謹陳所志▣▣(僧矣)悶望情由矣身去上年十二月分南平李生員
戶奴石京處縣地古城防築內畓九斗依例給價買得■■後縣居兩
尹判官景聃敎是同畓庫乙李生員一門是如爲在尹伋處買得
稱云據奪之計冒呈所志矣身乙推捉是如云云爲白去乙矣身段置卽爲
入來以此辭緣所志苦待尹景聃爲白矣終不來卞無疑丐乞
僧人以■累日留待官門極爲悶望爲白良厼右良情由分揀矣身無端
出去則必有理屈自退樣以搆呈無不冬是乎等以留待官門元告不現
?以此捉之▣?不過同人之意段矣身無勢僧人是在向入故爲呈狀
侵勞則無辭▣▣爲乎去呈狀劫飭爲白如可矣身前後文記明白
尙存是如云云則同人決不可據奪之意退家不現遽〖據〗此可知
是白去乎日後如有見侵之端爲良厼後考次立旨成給爲只爲
行下向敎是事
行縣監主處分
順治六年正月日所志

[題辭]
彼此稱以退避互相來呈爲臥乎所未知其間曲折是在果尹景聃如有復言是 去等依此後考施行事 卅日

官[署押][海南縣印]

대둔사(大芚寺) 의지승(依止僧) 자운(自雲)
삼가 소지(所志)로 아뢰는 제 민망한 정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재작년 12월에 남평(南平) 사는 이생원(李生員)의 호노(戶奴) 석경(石京)에게 현(縣) 내 옛 성터 방죽 내 9마지기 답을 관례대로 값을 주고 샀었습니다. 그 후 해남현 거주 양반 윤판관(尹判官)1) 경담(景聃)이란 분께서 동(同) 논을 이생원과 한 가문이라 하는 윤급(尹伋)에게 샀다고 하면서 거탈(據奪)할 계획으로 거짓을 꾸며 소지를 올려 저를 찾아 잡아들이라는 등을 운운하였습니다.
저도 즉시 들어와서 이러한 사연을 소지로 올리고 윤경담이 오기를 고대하였사오나 끝내 들어와 의심의 여지없도록 변별하지 않으니, 구걸하는 승인(僧人)으로서 관문(官門)에서 여러 날을 머무르며 기다리기 매우 민망합니다. 위의 사정을 헤아려보면, 제가 만일 무단히 나갈 경우 반드시 제가 잘못한 게 있어 스스로 물러나는 양으로 (상대편에서) 말을 꾸며 올릴 가능성이 없지 않으므로 관문에 머무르며 기다리는 것입니다. 원고(元告)가 나타나지 않으면 이 문제로써 그를 잡아 ▣▣에 불과합니다.2) 동인(同人)은 제가 세력 없는 승인이 소장을 올린 것이라 생각하고 고의로 소지를 올려 침노한 것입니다. 말 한마디 못하고 물러날 거라 여기고 소지를 올려 겁을 주었다가, 제가 전후 문기(文記)가 명백하게 상존(尙存)한다는 등의 말을 하니 결코 빼앗을 수 없을 거라 생각하고 집으로 돌아가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사실을) 알 수 있사오니, 후일 다시 침해를 당할 여지가 있으니만큼 나중에 상고할 증거로 삼기 위해 입지(立旨)를 발급해 주도록 분부하여 주실 일입니다.
행현감주(行縣監主) 처분.
순치(順治) 6년(1649) 정월 일 소지.

[제사] 피차 회피한다며 서로 와서 정소(呈訴)하니 그간의 곡절을 알 수 없다. 만약 다시 윤경담의 말이 있거든 이 사실에 의거해 후일의 참고로 삼도록 시행할 일이다.3) 30일.

관[서압][해남현인(海南縣印)]

[주석]

1) 윤판관(尹判官)
해남윤씨 연동 종가에 전래되는 자운(自雲)의 소지 중 윤경담의 직함이 언급된 것은 이 문서가 유일하며, 존칭의 주격조사(敎是)를 쓴 사례도 유일하다.
2) 원고(元告)~불과합니다.
원문은 ‘元告不現■以此捉之▣▣不過’이다. 원문이 훼손되어 해석이 명확하지 않다.『경국대전』「형전(刑典)」‘사천(私賤)’조에 ‘노비에 관한 소송에 있어서 원고와 피고 중에서 자신이 불리하다고 여겨 나타나지 않는 경우’ 기한을 정해 소송 목적물인 노비를 법정에 나온 이에게 주는 규정이 있다. ‘청리(聽理)’조에도 법정 출두 기한에 관한 언급이 있다. 자운은 다른 소지에서도 법전의 ‘결후잉집(決後仍執)’ 조항을 언급하는 등 법전에 대한 지식을 나타낸 만큼 이 구절도 법 조항과 관련된 언급으로 추정된다.
3) 일이다.
입지(立旨)는 ‘입지성급(立旨成給)’ 혹은 ‘입지사(立旨事)’ 등의 제사(題辭)가 적힘으로써 문서의 발급이 이루어진다. 또 이 사안과 관련된 여타 소지들에서 언급되는 증거자료에 입지(立旨)는 포함되지 않으며, 1652년 자운의 소지도 입지를 발급해 달라는 청원내용이 있다. 따라서 자운의 의도는 불발에 그쳤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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